요즘 전 세계적 금융, 경제 불안에 대표적인 안전 자산으로 꼽히는 '금값 폭등, 금값 역대 최고치'라는 기사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 나도 금과 관련된 미국 주식이나 ETF가 뭐가 있는지 찾아보게 됐는데 그것들을 한 번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먼저 금과 관련된 단일 주식 종목은 뭐가 있을까?
1. 뉴몬트
기업명 : NEWMONT CORPORATION
티커명 : NEM
주가 : 51.79 달러 / 약 68,305원 (4/10 기준)
배당수익률 : 연 4.2%
뉴몬트는 세계 최대의 금광 기업으로 미국, 캐나다, 멕시코, 페루, 아르헨티나, 호주 등에서 금광 자산을 보유 및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금 외에도 은, 아연, 구리 등의 자원도 취급하고 있지만 금의 비중이 85%에 가깝다. 그리고 뉴몬트는 꽤 높은 배당도 지급하는 회사인데 1년에 4번 분기 배당을 진행하고 있고 일정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
차트를 보면 최근 금값 상승의 흐름이 3월부터 급격하게 오른 것과 마찬가지로 뉴몬트의 주가도 3월부터 다시 반등하기 시작한 것을 볼 수 있다.
2. 배릭 골드
기업명 : BARRICK GOLD CORPORATION
티커명 : GOLD
주가 : 19.64 달러 / 약 25,903원 (4/10 기준)
배당수익률 : 연 3.3%
두 번째로 볼 기업은 배릭골드라는 기업인데 배릭골드는 캐나다의 금광회사로 주로 금과 구리의 생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이다. 금 채굴에 있어서는 전 세계 2위에 해당하는 기업이고, 티커명이 GOLD인 것만 봐도 금과 관련된 주식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배릭골드 역시 낮지 않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이고 뉴몬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가가 낮아 투자하기에 부담이 덜하다고 볼 수 있다.
배릭골드의 차트 역시 위에 본 뉴몬트 처럼 최근 금값 상승의 흐름을 따라 3월부터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3. 발리
기업명 : VALE S.A. SPONS ADS REPR 1COM NPV
티커명 : VALE
주가 : 15.16 달러 / 약 19,994원 (4/10 기준)
배당수익률 : 연 9.3%
단일 종목 중 마지막으로 알아볼 주식은 발리라는 회사인데 발리는 브라질의 세계적 규모의 채광업체로 철광석과 니켈생산이 주력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주식이라고 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원자재 산업의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철광석 산업에서 세계 1위, 니켈 생산에서 세계 2위를 달리는 기업이고, 최근 철광석 원가 상승세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이다. 특히 위에 나열된 기업들과 비교해서도 매우 높은 배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주식인데 마찬가지로 배당금이 항상 일정하지는 않기 때문에 배당만 보고 투자하기엔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
발리는 위 두개와 달리 얘기한 것처럼 금 자체가 메인이 아니기 때문에 금값 상승 그래프와는 조금 다른 차트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의 장기적인 투자 의견은 긍정적인 편이라고 한다.
이렇게 금과 관련된 단일 종목 세가지를 알아봤는데 이번에는 ETF를 한 번 알아보자.
1. SPDR 금 ETF
정식명 : SPDR GOLD Trust
운용사 : World Gold Trust Service LLC
티커명 : GLD
주가 : 185.15 달러 / 약 244,194원 (4/10 기준)
운용보수 : 0.4%
가장 먼저 알아볼 금 관련 ETF는 GLD ETF이다. GLD는 금 실물에 직접 투자하는 ETF로서 보유 비중 100%가 모두 금 실물이다. 주가는 많이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차트를 보면 3월 한 달 가장 극적인 상승을 보여주지 않았나 싶다. 3월부터 지금까지 약 10% 정도가 상승했다.
동일한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금 현물에 투자하는 GLDM이라는 비슷한 ETF역시 거의 비슷한 차트를 보여주고 있다.
2. 아이셰어즈 금 ETF
정식명 : iShares Gold Trust
운용사 : BlackRock Inc
티커명 : IAU
주가 : 37.85 달러 / 약 49,920원 (4/10 기준)
운용보수 : 0.25%
금 관련 ETF 두 번째로 알아볼 IAU의 경우에도 금 실물에 투자하는 ETF로서 위에서 본 GLD와 거의 똑같은 차트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주가 자체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GLD의 주가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는 IAU라는 선택지를 선택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같다. 또한 IAU도 GLD와 마찬가지로 실물이 아닌 현물에 투자하는 IAUM이라는 미니 ETF도 있으니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지금까지 최근 금값 상승에 따라 금에 투자하고 싶지만 실물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기 어렵거나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을 위한 미국 금 관련 주식/ETF 종목을 알아봤다. 위에 소개한 주식과 ETF 외에도 금과 관련된 종목과 상품은 다양하기 때문에 금 투자에 관심이 생겼다면 이 글도 참고하며 천천히 스스로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재태크 > 주린이의 미국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 계의 모범생, 배당성장과 주가성장 모두를 노리는 SCHD ETF 분석해보기 (0) | 2023.04.11 |
---|---|
2023년 3월 순매수 상위 TOP5 미국 ETF (0) | 2023.04.11 |
LIT ETF 2차 전지 리튬 관련 주식을 한 번에 투자하고 싶다면? (0) | 2023.04.09 |
JEPQ 월배당 고배당 ETF 미국 주식 분석해 보기 (0) | 2023.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