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주린이의 미국주식 공부

TSLY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고배당 월배당 ETF 테슬리 테슬라

by frankpark 2023. 9. 7.

핫한 고배당 ETF TSLY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요즘 TSLY ETF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매우 뜨거운 것 같다.

 

안 그래도 인기가 많은 주식인 TSLA 테슬라를 추종하면서 배당금까지 높게 준다니 눈길이 가지 않을 수가 없다.

 

그도 그럴 것이 XYLD QYLD RYLD 등의 패시브 커버드콜 ETF를 시작으로 JEPI JEPQ 등의 액티브 커버드콜 ETF까지

최근 몇년 동안 커버드콜 ETF에 대한 관심은 정말 대단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콜옵션을 판매하여 높은 수준의 배당금을 매달 지급해 오기 때문에 현금 흐름을 만들고 싶은 투자자들에게는 정말 달콤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상승장에서는 힘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하락장에서의 방어력이 좋다는 장점도 있다.

 

그렇게 커버드콜 ETF에 대한 관심이 하늘을 찌르고 있던 중 단일종목을 추종하여 콜옵션을 판매하는 ETF가 나와서 화제가 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지금 얘기하는 TSLY ETF이다.

 

정식 명칭은 YIELDMAX TSLA OPTION INCOME STRATEGY ETF인데 말 그대로 테슬라를 추종하며 옵션을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ETF이다.

 

2022년 11월에 상장 후 아직 1년도 채 되지 않은 ETF인데 벌써 4천만 주 이상 발행됐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하다.

 

그렇다면 지금 TSLY를 포함한 AMZY GOOY APLY 등 일드맥스 패밀리에 대한 우려점은 어떤 게 있을까?

 

 


TSLY의 우려점

 

1. 운용사에 대한 신뢰

TSLY의 자금 운용사인 TOROSO INVESTMENTS(이하 토로소)는 2012년에 설립된 운용사로서 연혁이 길지 않은 기업이다. 이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뱅가드, 찰스슈왑, JP모건 등의 기업들과 비교하며 안정성에 의문을 갖는 것 같다.

 

2. 단일 종목의 변동성

기존에 우리가 알던 커버드콜 기반의 ETF들은 JEPI, XYLD의 S&P500 / JEPQ, QYLD의 나스닥 등 거대 지수를 추종하며 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성을 추구하며 배당을 지급해 왔다. 하지만 TSLY를 포함한 일드맥스 패밀리는 단일 종목을 추종하며 배당을 지급하는데 단일 종목은 뉴스 하나에도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며 큰 변동성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횡보할 때 가장 안정적인 배당을 지금 하는 커버드콜 상품 특성상 지수 추종 ETF 보다 위험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테슬라는 대형주임에도 변동 폭이 큰 주식 중 하나이기 때문에 변동이 적을 때 유리한 커버드콜 상품의 특성이 최대로 발휘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3. 거래 중단에 대한 위험

테슬라라는 대형주가 갑자기 상장폐지 혹은 거래가 중단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지수를 추종하며 그 안에서 수십~수백개의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과 달리 TSLY는 테슬라라는 단일 종목을 따라가기 때문에 테슬라가 거래가 중단되면 TSLY의 거래 또한 무기한 연기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4. 높은 배당률에 대한 불안감

TSLY는 현재까지 67%라는 말도 안되는 배당을 지급하고 있다. 과연 이 높은 배당률이 계속 유지될 수 있을까? 에 대한 불안감을 항상 갖고 있어야 한다. TSLY의 투자설명서를 보면 TSLY는 매월 높은 분배금을 지급하는 것이 가장 큰 운용 목적이라고 하지만 분배금이 무조건 지급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며, 분배금의 액수 또한 매월 다를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 만큼 지금의 높은 분배금을 언제나 맹신해서는 안된다. 

 

 


지금까지 TSLY에 대한 우려점에 대해서 적어봤는데 그렇다면 이런 우려점에도 불구하고 투자해도 되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TSLY에 투자해도 되는 이유

1. 높은 배당금

높은 배당금이 지속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감이 우려점으로 작용되기도 했지만 반대로 이런 높은 배당금 때문에 투자를 하게 되는 게 아닐까? 

 

2. 테슬라에 대한 믿음

TSLY가 추종하는 테슬라에 대한 믿음이 바로 TSLY에 투자할 이유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테슬라는 대형주 치고 큰 변동성을 가진 종목이지만 그만큼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많이 반영되어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테슬라를 믿는다면 TSLY에 대한 투자 또한 가능하지 않을까?

 

3. 적극적인 옵션 판매

일반적으로 한달에 1~2회의 옵션 판매를 진행하는 다른 커버드콜 ETF와 달리 일드맥스 패밀리 종목들은 무려 일주일에 1~2회 정도의 옵션을 판매하여 수익을 낸다고 한다. 이런 걸 보면 운용보수가 높은 것도 이해가 되는 부분인데 그만큼 자주 많이 옵션을 판매하기 때문에 높은 분배금을 준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여기까지 TSLY에 대한 우려점과 투자해도 될 이유들에 대해 알아봤는데 위 내용들을 제외하고라도 TSLY에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기본적인 커버드콜 전략에 대한 이해가 분명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커버드콜 상품에 대한 이해도 없이 커버드콜 중에서도 고위험이라고 불리는 TSLY에 투자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미련한 투자라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TSLY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보자면

 

TSLY는 현재까지만 보면 높은 현금 흐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대단한 배당률을 가진 ETF임에는 틀림없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현금흐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은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단순히 배당금이 높으니까 투자해야지 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되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커버드콜 상품은 최근 JEPI JEPQ QYLD XYLD가 보여준 것처럼 언제든지 배당금이 깎일 위험이 있고, 늘 일정한 배당금을 지급해 줄 수 없다. 이번달은 얼마를 줄까 이번달엔 왜 줄었을까 등의 생각을 안 해도 되고 일정한 배당금을 원한다면 배당 왕족주를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정신적으로 더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은퇴자 혹은 현금이 당장 필요한 사람이라도 TSLY에 올인하는 것은 절대 반대이며, 본인이 투자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적당한 비율을 정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나 역시 TSLY에 투자되어 있지만 추가 자금 투입 계획은 없으며, TSLY에서 나오는 배당금은 다른 안전한 배당성장주에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댓글